[엄명섭 대표 월간 인재경영 (23. 09) 기고] 경력직 면접 이렇게 준비하라!
최근 몇 년 사이 국내 주요 기업은 대규모 공채 폐지 및 수시채용 전환을 선언했고, 채용형태 역시 빠르게 소
수, 경력 채용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 각 계열사 또는 부서별로 해당 직무에 적합한 경험과 경력을 보유한 인물을 충원하는 형태가 점차 보편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면접의 내용과 형태도 바뀌어야 했으나, 아직도 신입 면접 중심의 패러다임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다.
경력면접은 기본적인 설계부터 질문 내용, 평가까지 기존과는 완전히 달라야 한다. 이제 대세가 돼 가고 있는
수시 경력직 채용! 그렇다면 최종 선발의 단계인 면접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경력사원은 신입사원과 무엇이 다를까?
① 경력기술 진위여부 확인이 기본!
경력사원 면접에서도 신입사원의 그것과 마찬가지로 인재상에 적합한 인물인지를 확인하는 과정은 필요하다. 그러나 참고하는 정도로만 한다. 경력사원은 입사와 동시에 현업에 투입돼 업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 ‘즉시전력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기존에 보유한 경력을 기반으로 한 ‘경력기술서 내용의 사실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이 경우, 지원자에 대한 판단은 가능성이 아니라 해당 지원자가 과거에 수행했던 실제업무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으로 이뤄진다.
...(이하 생략)...
Comments